스페인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 초청학생 인터뷰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Alejandro Agustin de Diego Rodriguez입니다. 저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왔으며,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 산업공학과에 재학중입니다. 한국에서는 1년동안 교환학생으로 있을 예정입니다. 저는 여러 스포츠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태권도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제가 한국에 온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비디오와 사진 촬영을 좋아하고 역사서적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한국에 교환학생으로 와서 지내보니 어떤가요 ?

지금까지 너무 좋았어요. 한국사람들이 제공해준 여러 활동들도 좋았고, 교환학생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한국친구들까지 많이 사귀었습니다. 중앙대학교에서도 한국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글램과도 친하게 지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저는 한국의 여러 새로운 장소들도 많이 방문했습니다. 한국의 열대섬인 제주도에도 가보고, 부산이라는 도시에도 갔으며 동해안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친구들과 노는 것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경험과 같은 여러 좋은 경험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환학생으로서 여러분이 뭘 좋아하든 그것을 서울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자연을 좋아하면 도심 속 산에서 하이킹을 갈 수도 있고, 노는 것과 친구 사귀기를 좋아한다면 서울의 번화가에 갈 수도 있고, 서울의 전통적인 면을 보고싶다면 서울의 궁 등을 보러갈 수도 있습니다.  

모교인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 모교인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는 스페인의 수도인 마드리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 학생수는 약 11,200명 정도입니다. 대학은 두개의 캠퍼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메인 캠퍼스는 마드리드 중심에 있고, 캠퍼스의 형태는 중앙대학교와 다르게 건물들이 모여 있지 않은 오픈 캠퍼스입니다. 몇 개의 빌딩은 도시 거리에 바로 가까이 위치해 있기도 합니다. 두번째 캠퍼스는 마드리드의 중심에서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떨어진 Cantoblanco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캠퍼스는 자연 속에 지어졌고, 건물이 모여 있는 전형적인 캠퍼스의 형태입니다. 도시 중심에 있는 메인 캠퍼스는 공학, 법, 경제와 관련 학과들이 있고, 다른 캠퍼스에는 신학과 예술 관련 학과들이 있습니다.

기숙시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교환학생들은 마드리드 중심에 있는 캠퍼스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마드리드에는 기숙사 대신 기숙사와 비슷한 개념의 주거시설이 있고 그곳에서 학생들이 주로 기숙합니다. 교환학생들은 주로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교환학생들에게만 제공되는 기숙사를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독거노인분들을 교환학생들에게 소개해주어서 집을 제공해주고 함께 살 수 있는 “Convive”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제 한국친구들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정말 좋아했습니다. 노인 세대분들과 외국에서 온 학생들이 교류하며 스페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다른 관점에서 스페인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모교의 분위기는 중앙대학교와 많이 다른데, 오픈 캠퍼스이기 때문에 기숙사가 없어서 학생들이 하루 종일 학교에서 지내는 모습을 보기 힘듭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밥을 먹고, 도서관을 가긴 하지만 끝나고 바로 집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한국학생들처럼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습니다. 스페인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고 더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 공부하고 있는 산업공학과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스페인에서는 4년동안 Bachelor, 2년동안 Master 과정을 이수해야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Engineering계열 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방식 및 Academic level은 한국과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 에서는 중앙대학교 학생들에 비해 lab을 더 많이 이용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모교인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대학교에서 학생들은 언제든지 교수님과 만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해당 과목 교수님 연구실에 찾아가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장점은, 공학과 학생들은 lab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수님에게 허락을 구하고 언제든지 lab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illas Pontifical University에 파견을 가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해줄 조언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지난학기에 스페인 모교에서 사귄 한국친구들이 있는데, 처음에는 스페인 사람들과 친해지지 못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친구들이 shy해서였습니다. 처음에 서로 알아가는 단계를 거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사귀고, 현지 학생들한테 마음을 열면 좋을 것 같아요. 부끄러워하지 말고 say yes! 하면서 사람들과 애기를 시작해보세요. 오픈 마인드를 가지면 많은 사람들과도 친해질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노인분들과 함께 지내는 “Convive”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것도 추천해요. 아파트에서 친구와 사는 것보다 스페인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대학이 위치한 마드리드와 서울에서의 생활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1. 마드리드는 서울처럼 치안이 매우 좋은 도시입니다. CCTV는 많이 없어도 치안이 매우 좋습니다.
  2. 식문화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스페인에서는 식사시간이 한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점심을 2시에서 2시 30분 쯤에 먹고 저녁을 9시에서 9시 30분 쯤에 먹어요. 하지만 저녁을 일찍 먹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3. 마드리드 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캠퍼스에서 주로 공부하고 주말에는 친구와 마드리드의 음식점 또는 바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마드리드에는 fancy한 장소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국은 홍대와 건대 같은 대학가(젊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와 나이대가 있는 사람들이 주로 가는 장소의 차이가 크지만 마드리드는 그런 장소들이 있기는 하지만 서울만큼 차이가 크진 않은 것 같습니다.
  4.  마드리드의 기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마드리드는 서울처럼 큰 강이 없고 서울은 정말 건조한 기후인 반면에 마드리드는 그렇게까지 건조하지 않습니다. 여름에는 40도까지 올라가지만 겨울은 서울만큼 춥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서울과 달리 장마 시즌이 있지 않아서 비가 많이 오지 않는 것 같고, 눈도 잘 내리지 않아요. 또 마드리드는 평평한 지형에 위치하고 있지만 북쪽으로 가면 산이 있어 스키와 하이킹을 할 수 있으며 산에 있는 작은 마을들에서 봄과 여름에 좋은 날씨와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스페인에서는 한국음식과는 또다른 맛을 경험을 할 수 있고, 좋은 품질의 육류와 생선, 채소,과일을 낮은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스페인에 비해 훨씬 더 비싼 것 같아요.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지역의 맛있는 음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빈쵸스, 타파스, 빠에야 같은 음식들도 정말 맛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교통수단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지하철도 서울처럼 비교적 깨끗한 편이고 버스가 특히 현대적이고 크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글 : GLAM 9기 윤서현

게시자: CAU International Programs

Welcome to the Chung-Ang University‘s Exchange Program blog! Here you’ll be able to find some tips on Survival, Student Services, and CAU’s Academic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