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학기 폴란드 Cracow university of Technology 기파견자 인터뷰

안녕하세요. 국제교류팀입니다.

오랜만에 기파견자 학생의 후기를 들고 왔네요~ 여러 다른 국가에 비해 다소 생소한 폴란드를 다녀온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학생의 폴란드 교환학생 생활 후기! 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가세요~~

 

Cracow 대학은 개강 하루 전 주말에 Erasmus 학생끼리 모여서 친해지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후 개강하고 2주 내내 매일 새로운 Event와 파티를 열기 때문에, 원하는 행사에 참여하면서 많은 외국인들과 교류할 기회가 무궁무진합니다. 또한, 개강 첫주에 수강신청을 직접 강의실에서 서류 제출하기 때문에 이 또한 굉장히 쉽습니다. (인원 마감되는 경우 없음) 개인적으로, 이 학교의 최대 장점이 굉장히 빈번한 이벤트 행사라고 생각될만큼 매우 다양하니 외국인과 교류를 목적으로 가는 것이라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기숙사는 월 12만원으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폴란드는 동유럽으로 물가 또한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저는 숙박 돈을 아껴서 여행에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

기숙사는 2인 1실이며, 옆방과 화장실 샤워기를 공유하기에 총 4명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옆방에 한국인이 같이 살 확률이 매우매우 높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잘 지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는 flat 이라고, 한 집을 3~4명이서 공유하며 사는 방식이 있는데, 월 30~5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lat 룸메를 잘 만나면 함께 요리해먹고 친해지며 좋지만, 가끔 외국인들의 개방적(?) 문화를 경험할 수도 있기에 잘 판단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둘다 장단점이 너무 확고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숙사 1층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당구장, 탁구장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외국인들과 맥주 마시며 파티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근처에 수영할 수 있는 워터파크가 있고, 대형마트도 도보 15분 내에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또한, 특이하게 기계공학부 건물만 따로 있는데, 이곳이 기숙사와 인접해 걸어다니며 통학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타 과는 버스 타고 학교 다녀야합니다)

비용은 유럽 9개국 여행 포함 총 720만원 썼습니다. (학비 미포함) 정말로, 제가 유럽을 선택한 이유도 여행이었고, 학기 중간중간에 여행을 정말 많이 갔음에도 이렇게 싼 비용으로 다녀올 수 있는 것이 폴란드 최대 장점입니다. (Cracow 공항이 굉장히 싼 편임) 즉, 저처럼 여행과 외국인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절대적으로 추천합니다.

폴란드는 왠만하면 봄학기에 가는걸 추천합니다. 폴란드는 겨울에 굉장히 추운 곳이기 때문에 겨울에 방문하면 야외활동을 잘 못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3~5월까지도 여전히 긴팔을 입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겨울옷을 많이 챙기는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6월부터 미친듯이 더워집니다…)

추천장소는 1달에 2~3번 금요일마다 하는 K-Pop Party입니다. 크라쿠프에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을 꼽으라면 단연 이것입니다. K-pop을 사랑하는 외국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고, 한국에 관심도 많기 때문에 자연스레 친해지기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빅뱅 노래 나왔을 때 다같이 미친듯이 뛰어노는 그 재미는 평생 잊을 수 없을 경험이니 꼭! 꼭! 추천드립니다. (모든 행사는 Facebook을 통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교환학생을 인생 최고의 순간으로 꼽을만큼 굉장히 좋았습니다.

유럽 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대해 경험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값진 것은 바로 세계 각국의 친구들을 사귀었다는 점입니다. 그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즐거운 경험을 했고, 앞으로도 살면서 그 친구들을 보러 여행갈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습니다. 실제로, 이번 년도에 한국을 방문하는 친구가 3명이나 있을만큼, 외국친구들과 친해지면 그 교류가 정말로 유익할 것입니다.

# 여행

폴란드는 동유럽에 위치하고, Cracow 공항 규모치고 항공편이 꽤 많기 때문에 유럽 어느 나라도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저는 720만원으로 생활비 + 9개국 27개 도시를 다녀왔으니 말 다했죠 ?! (라이언에어 Erasmus 신청하면 15% 할인 + 캐리어 무료추가 – 단, 매 여행 28일 전에 예약해야함. >> 강추) 또한, Flix 버스 추천합니다. ISIC 카드 만들면 매번 25% 할인 되요.

# 언어

폴란드는 폴란드어를 사용하는데 어떡하냐 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저 또한 그랬구요), 이곳에 교환학생으로 오는 유럽인들은 전~부 영어 굉장히 잘합니다. (중국인 제외) 또한, 폴란드 젊은 사람들 중에도 영어를 굉장히 잘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미국이 아니었음에도 저는 영어로 대화할 기회가 엄청 많았습니다. 그러니 언어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도적으로 무언가 하려는 마음가짐이 가장 필수적입니다. 같은 교환학생을 하더라도, 누구는 침대 위에서 넷플릭스만 보다 돌아가는 사람이 있고, 저처럼 매일매일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하려고 노력하고, 색다른 것들을 직접 찾아가며 경험하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결과는 모두 여러분들의 자세에 달려있습니다.

 

 

게시자: CAU International Programs

Welcome to the Chung-Ang University‘s Exchange Program blog! Here you’ll be able to find some tips on Survival, Student Services, and CAU’s Academic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