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를 파헤쳐보자

교환학생=여행? 이 등식도 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말 여행만 하고오기에는 아쉬운 점이 있죠. 교환학생의 차차참맛(빠빠빨간맛~ 아이린짱) 은 어떻게 보면 한국 대학교와는 완전히 다른 교육환경을 경험해보고 새로운 분야를 수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외국어로 수업을 들으며 향상되는 언어실력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지요. 오늘은 대학교이름중에 OOO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라는 이름이 붙은 학교들을 파헤쳐 봅니다으다으

*정의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offer programmes that focus on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arts and sciences

라는 정의에서 볼 수 있듯, Applied Sciences 가 붙은 학교들은 대부분 이론학습만을 벗어나 실질적인 응용학문을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이 되는 학교들을 말합니다.  상당히 실질적인 부분을 중요시 하기 떄문에 복잡한 수식을 사용해 연습문제를 풀기보단, 이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무언가 만들거나 토론,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어내는 과정들이 많다고 합니다. 한국과는 참 다르죠? 어떤게 더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확실한건 한국학생들이 외국자매결연교에서 굉장히 색다른 경험을 하며 많이 배웠다라고 말하고, 외국 학생들은 한국시험을 보며 굉장히 고통스러워 한다는 것만 알고있어요 (찡긋)

제가 다 돌아다니면서 수업을 듣고 작성하면 좋겠지만 (정말 ~~그랬으면~ 좋~겠네~~) 그럴수 없는 바 기 파견자들의 경험보고서들을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 물론 몇 년전 보고서 발췌분의 경우는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분위기만 대리체험하는걸로 참고하세요. 또한, 본 post 에서 다루는 학교들은 많은 Applied Sciences 학교들 중의 일부임을 알려드립니다.


*오스트리아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BFI Vienna

bfi.jpg

“수업은 오스트리아 현지 학생들과 같이 듣는 수업이 있고 international course 라고 교환학생들 끼리 듣는 수업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현지 학생들과 듣는 수업들은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기 때문에 성적을 받기에는 international course가 수월합니다. 수업 당 정원은 10-20 명 정도로 적은 편이며 교수님과 충분한 토의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유롭습니다. 한국에서와 같이 팀 프로젝트, 발표가 많지만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닙니다.”

– 팀 프로젝트를 한국에서 하면 고통스럽죠. 하지만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고 하나의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경험이라면 어떨까요? 어학실력 향상은 물론 세계 각지학생들의 다양한 견해를 알 수 있는 경험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핀란드 Savon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sav2.jpg

“수강 신청은 한국에서 비슷하게 신청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한 다음 담당 선생님의 서명을 받고 교무처에 제출하면 된다. 한국처럼 경쟁하면서 선착순으로 수강신청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거에 대해 걱정 할 필요 없고, 한국에서 경험하지 못할 전공과목들도 좀 있으니 그런 것을 들으면 특별한 전공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를테면, ‘Russia Business Environment’가 있는데 한 주 정도 러시아에 대해 ppt로 알아보고 직접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가서 5일 동안 여행을 한다. 학교와 러시아 호텔이 연계 되어있기에 저렴한 값으로 별 다섯개 호텔에서 머무르고 러시아 투어까지 하는 진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헐..부럽..

“비지니스를 공부하는 학생이면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투어리즘 수업도 들어보세요. 핀란드에서 보조금을 줘서 150유로(20만원)돈에 일주일간 반 학샏들 다같이 러시아로 투어가는 수업 정말 추천하고 저는 요리하는 것도 좋아해서 투어리즘 수업에서 와인수업도 듣고 여러 국제학생들끼리 한 주 한 주 레시피 가지고 나라음식 만들어 먹는 수업도 있습니다. 물론 재료비같은 건 없고요.”

-헐..부럽..2


*핀란드 XAMK, South-Eastern Finland Univ. of Applied Sciences

xamk.jpg

“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고 수업 이외에도 핀란드인들은 대부분 영어를 잘 하는 편입니다. 저는 거의 모든 수업을 다 들었는데 수업이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수업 시간 내 토론, 발표 등에 더 비중을 두고 시험도 상대적으로 쉬운편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시험에 큰 부담이 없었고 토론과 발표를 통해 영어 회화를 늘릴 수 있었기에 많은 수업을 들은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생의 의견을 존중해주기 때문에 수강신청에 관해서는 걱정할 부분은 없으며, 수업도 굉장히 양질의 수업이 이루어져서 적응하는데 시간은 걸리지만 굉장히 좋습니다.”

 

 


대부분의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들이 실무적인 프로그램, 그리고 토론과 발표등을 통한 수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것 같네요. 영어회화 향상 및 국제학생들과의 협업이라는 경험을 하게 되리라 기대됩니다. 

게시자: CAU International Programs

Welcome to the Chung-Ang University‘s Exchange Program blog! Here you’ll be able to find some tips on Survival, Student Services, and CAU’s Academic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